NewsJelly / semantle-ko

https://semantle-ko.newsjel.ly/
Other
195 stars 39 forks source link

꼬맨틀은 유사도와도 관계가 없고 단어맞추기 게임으로서도 부적합합니다 #21

Open LYRR opened 8 months ago

LYRR commented 8 months ago

1월 25일자 꼬맨틀을 하며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정답은 떠올리다고, 그 다음 유사도가 높은 것은 되돌아보다이며, 3위로 유사도가 높은 것은 느끼다, 5위는 돌아보다입니다. 그 이후로 나온 것은 음미하다, 감상하다, 맛보다, 만끽하다 순이었는데, 이 단어들은 정답과 유사도가 아주 높다고 나왔지만 실제로는 그 어떤 국어사전에서도 유사한 단어로, 같은 맥락의 단어로서도 인정하지 않고, 한국어 화자인 꼬맨틀 플레이어들도 인정하지 않을 정도로 동떨어져 있는 단어입니다.

단어가 사용되는 맥락에서의 유사도로 평가한다고 하는데, 애초에 단어가 사용되는 상황, 지문 내에서 문장 하나에 같이 사용되는 빈도는 단어의 유사도와는 관계가 전혀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는 정답과 전혀 관계가 없을 뿐더러 같은 문장에서도 사용되지 않을 것 같은 음담패설이나 욕이 유사도가 아주 높게 책정됩니다.

또한 단어맞추기 게임으로서도 부적합합니다. 저는 꼬맨틀을 하면서 높은 유사도의 단어가 나오면 국어사전이나 이 단어가 나온 뉴스기사, 칼럼 등을 보며 이 단어와 사용맥락이 같은 단어는 무엇일까 입력하는데, 광안리대교나 한국방송공사 같이, 명사에 있어서는 고유명사까지 입력이 가능할 정도로 범위가 넓지만 동사는 입력한 단어들 중 3분의 2는 알 수 없는 단어라고 뜨며 입력이 거부됩니다.

우리말에서도 세계의 여러 언어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사는 동사일 것이라 생각되는데, 정작 동사는 체감상 전혀 입력이 되지 않으니 어떡해야 하나요? Wikitionary 내의 5800단어를 사용한다기엔 한국방송공사 같은 단어가 그 리스트에 있는지 의심스럽습니다. 탐미하다, 돌이키다, 반성하다, 의식하다, 인식하다. 모두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인데 왜 알 수 없는 단어라며 입력이 되지 않나요?? 특히 한자어가 들어가는 동사에서 이런 경향이 강한 것 같은데, 단어들 중 70퍼센트가 한자에서 나온 우리말을 생각하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