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이 비해서 CSS Framework, CSS in JS의 순위상의 변동은 거의 없다.
CSS frameworks에서는 여전히 bootstrap, matarial 등의 미리 디자인 된 웹 컴포넌트 방식의 프레임워크가 우세하고, 유틸리티 기반의 tailiwind.css가 뒤를 이어가고 있다.
CSS Modules 방식의 점유율이 약간 더 높아지는 추세인데, emotion, styled-components와 같은 CSS in JS 보다 이제는 CSS로도 충분할 정도로 CSS 기능이 많이들 업데이트되고 있기 때문이다.
(property, 변수, where 문법 등 다양한 방식으로도 충분히 스타일에 데이터를 넘길 수 있음)
Open Props라는 프레임워크가 새로 눈에 띈다. (CSS Variables 모음, 테마, 유틸이 조금 복합적으로 섞인 모양새다.)
:has가 최신 기능 중 가장 많이 사용하여 편입된 기능으로 선정되었음. :where :has :is 와 같은 selector는 이제 본격적으로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보인다.
Panda CSS 언급량이 증가하고 있음. CSS in JS 방식이긴 하지만 빌드할 때 CLASS를 만들면서 선언하는 것이 아니라 TailwindCSS처럼
Atomic CSS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CSS in JS 컴포넌트 위주의 방식과 유틸리티성 함수를 제공해서 DX(Development Experience)를 향상시킬 수 있다. (하이브리드 느낌)
https://2023.stateofcss.com/ko-KR/css-in-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