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Young210 / SOSO

👩‍🚀 SOSOLOG
https://so-so.dev/
MIT License
29 stars 4 forks source link

essay/add-new-tool-at-team/ #66

Open utterances-bot opened 4 years ago

utterances-bot commented 4 years ago

팀에 새로운 도구를 도입하고 싶다. | SOSOLOG

개발 생태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1…

https://so-so.dev/essay/add-new-tool-at-team/

KimHunJin commented 4 years ago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개인적으로 저는 기술 도입을 주장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먼저 해봐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나요?

단순히 기술이 좋다라는 다른 사람의 평, 글만 읽고 도입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실제로 써 보고 사내 코드의 어느 부분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좀 더 타당한 근거를 만들어야 설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알고 있음을 넘어 실제로 증명 가능한 수준을 만들어야 하는거죠.

예를들어, TDD 누구나 다 좋은거 알고 누구나 다 해야 하는거 알지만, 바로 TDD 합시다! 라고 하는 것보다는 먼저 TDD형식의 개발을 진행해보고, 실제로 리팩토링하는 과정에서 Test case덕분에 예상치 못한 버그를 발견할 수 있었다. 라는 등 효과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SoYoung210 commented 4 years ago

@KimHunJin 네 ㅎㅎ 저도 어느정도 간단하게 다뤄보고 제안하면 더 좋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아무래도 작은것이라도 만들어보면 좀더 이해하고 소개할 수 있을것 같아요. 제생각은 어느 도구냐에 따라 다를것 같은데, 문서만으로도 충분히 합의가 일어날만한 도구도 있고 실제 경험이 필요한 도구도 있을것 같습니다..!

taetaetae commented 4 years ago

제목을 보고 저도 똑같은 고민을 하며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 해맸던 주제라 안읽어볼래야 안읽을수가 없네요 ㅎㅎ 저는 일단 팀 전체에 적용을 하기 보다 프로토타이핑이나 일부만 적용해서 기존과 다른점에 대해 설득할 근거를 만드는 작업부터 하는 것 같아요.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문제가 발견되어 새로운 도구를 적용해야 하는 필연적인 이유가 생기거나, 막상 해보니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운영리소스가 든다거나, 러닝커브가 높다거나 등) 들이 있더라구요. (이 경우엔 삽질로 마무리 되지만 결국 도구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으로 마무리 되죠.) 이것 또한 기술 선택의 문제라기 보다 설득의 문제이고, 혼자가 아닌 팀분들과 같은 호흡과 속도로 움직여야 더 발전하기 때문에 더욱 고민이 깊어지는것 같습니다.

글 잘 읽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