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states / Pida

4 stars 4 forks source link

[✍️ Dev-Log] 수현 / 2022-05-17 #285

Open suxxzzy opened 2 years ago

suxxzzy commented 2 years ago

그냥 자유로운 형식으로 적어볼게요..

음..전반적으로 백엔드 쪽에서는 협업과 관련해서 아쉬운 부분이 참 많았다.

그리고 기술적인 부분에서 어려웠던 점 [데이터베이스]: 공부가 많이 필요했다..내가 생각하기엔 쿼리문으로 서버 성능이 결정되는 것도 굉장히 큰거같다. 시퀄라이즈에서 일대다 관계설정은 괜찮았는데, 여러 개의 테이블을 조인하고, 다대다 관계 설정을 하여 데이터를 추출하는 과정이 어려웠다. 특히 여러가지 정보를 담아 줄 때 테이블 조인이 필요한 상황이 있었는데, 그게 안 되는 경우도 있다보니 promise.all을 써서 처리를 많이 했었다. 그게 정말 최선인가,, 잘 찾아보면 하나의 시퀄라이즈문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텐데 그게 좀 잘 안되서 아쉽다 그냥 mysql을 썼더라면 이런 문제는 덜 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처음 보는 문법이 많고, 공식문서에도 (자세히 보지 않아서 하는 소리일수도 있는데) 정말 기본적인 테이블 조인 방법에 대해서만 설명하고 있어 실제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예시를 검색해가며 겨우 만든 코드를 만들어갔다,, 그걸 실행시켜가며 터미널에 찍히는 쿼리문이 내가 원하는 쿼리문이 맞는지를 하나하나 확인하는 게 쉬운일은 아니었다. 진짜 공부 제대로 해야지 해야지 했는데 바쁘단 핑계로 제대로 못했다. : 특히나 좀 힘들었던게 초기 세팅이었다. force 옵션은 어떻게 작동하는건지, 마이그레이션과 테이블 히스토리 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한 상태에서 코드를 짜고, 페어분과 깃으로 공유하다보니 자잘한 에러들이 자주 생겼고, 그걸 해결하는 과정에서 시간 낭비가 많아 아쉬웠다. 아쉬웠던 게 마이페이지에서 좋아요한 게시물을 좋아요 시간 순서대로 보여주고 싶었는데, 테이블 관계 설정에서 잘못된건지 여러 가지 방법을 다 써봐도 계속 association 에러가 나왔다. 결국에는 진짜 원하지 않던, reverse()를 써서 어거지로 구현했는데..마음에 들진 않는다. 아무래도 초기 세팅에서 무언가가 잘못된 것 같은데.. 나중에 이건 따로 파일을 만들어서라도 다시 구현해봐야겠다. 그리고 시퀄라이즈에서 like 데이터를 가지고 올때, 테이블에 차라리 totallike를 넣는게 더 나았을 수 있겠단 생각을 했다. 직접 like 개수를 합산하다 보니, 결국에는 원하지 않던 literal을 사용했다. 애초에 테이블에 칼럼을 따로 만들었다면 좀 더 쉽게 작성을 했을 텐데. 뭔가, DB 테이블 설계 원칙에 대해 알고 있는게 많이 없다보니, 테이블을 작성하면서 많이 부족함을 느꼈다. null 칼럼을 많이 둬도 되는건지. 칼럼 갯수는 적을수록 좋은건지, 어떤 상황에서는 어떻게 테이블을 짜야 좀 더 효율적인지 좀 더 알아봐야한다.

[AWS와 https 배포, 쿠키설정]

[팀장으로서의 역할] 업무분배?,,이런 부분에서 잘 한건진 잘 모르겠다.. 초반부에는 회의 전 내용을 미리 잘 정리하지 못해 공백 시간이 너무 길어지고, 어려운 문제에 대해서는 어쩔 줄 몰라 회의를 너무 길게 끌었는데, 후반부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좀 감이 잡혀서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는 걸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었던 거 같다.

그리고 이번 한달동안 제일 어려웠던 건, 주어진 태스크를 해내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예측하는 것이었다. 특히 채팅기능이나, 이미지 업로드나, 이메일 인증, 등등 이전에 배워본적이 없었던 걸 프로젝트에 적용하려고 하니,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를 예측하기가 힘들었다. 이를 계산해서 팀원들에게 얼마나 걸릴거같다고 예상되는 일정을 내놓아야 하는데, 그게 어려웠던 거 같다. 이런 상황에서는 대략 예상일정을 며칠 걸릴거같다고 대강의 일정을 얘기하고, 꼭 중간중간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 공유하는 게 최선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체력관리도,,,잘 못한거같다.많이 피곤한 상태에서 기능구현을 하다보니 이메일 인증기능 구현에서 자꾸 수정사항이 생겼고, 멍해지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몇일 만에 끝낼 수 있는걸 4일 넘게 끌었던 것 같다. ㅠㅠ 일찍 자고 차라리 일찍 일어나서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