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ingeverybody / codingyahac

https://coding.yah.ac
292 stars 50 forks source link

진로 고민이요 이직 을 하려고 합니다. #987

Open kimsijin33 opened 4 years ago

kimsijin33 commented 4 years ago

안녕하세요

중소기업 콜센터 운영팀에서 오랫동안 일해왔습니다. 13.5년 하는 일은 콜센터 PC 점검에서부터 전산실 서버관리, 데이터베이스 관리, MSSQL 쿼리 데이터 추출, 사내 교환기 (Avaya, Asterisk) 관리 등이었습니다. 그리고 웹 개발팀에서 1년 정도 일했었고요 (PHP, 그누보드, 워드프레스등) 나이는 30대 후반입니다.

학부 때 전공은 컴퓨터 과학이고 기억나는 과목은 C프로그래밍 입니다. 현재는 대학원 정보과학과 석사 과정에 재학 중이고 기억나는 과목은 컴포넌트프로그래밍 자바스프링을 이용해 홈페이지 게시판 등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했었습니다.

주로 프로그램 랭귀지 를 배우는 전공이었고요 학부와 대학원 모두. 석사과정에서는 주로 코딩을 하는 major를 선택했었습니다. 매트랩을 사용하는 지능형정보처리시스템 이라는 과목에서는 생각나는게 마지막 과제에서 케라스와 텐서플로, Python3.6 을 사용하여 얼굴인식을 하는 과제 에서 딥러닝 기법을 변화해가며 결과를 도출하는 그런 것을 했는데, 시간이 없어서, CNN 딥러닝 알고리즘 으로만 실습했었습니다. 현재는 딥러닝에 관한 논문을 쓸까 고민중에있습니다.

이직을 하려고 하는데 서버관련, 웹개발 관련, 데이터베이스 관련 어느쪽을 하는게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아니면 빅데이터 머신러닝 데이터분석 이런 분야는 어떨지, 이것 저것 해봤다고 하는 것 보다 한가지 를 선택해서 밀고 나가는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데요 가지고 있는 자격증은 정보처리기사, CCNA, LPIC등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chongkong commented 4 years ago

제가 이해한게 맞다면 기존의 operation 관련 경력을 포기하고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려고 생각하시는건가요? 큰 결심을 하셨군요.

fermat39 commented 4 years ago

안녕하세요... 저와 비슷한 나이에 엔지니어에서 전업을 하시려고 하시는군요!

말씀하신 내용들을 보니 운영 엔지니어로 업무를 많이 보셔서, 인프라쪽에 트러블슈팅이나 SM에는 전문가이실 것 같습니다.

무엇을 하고 싶으신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방향을 잡고 찾으셨으면 합니다. 그쪽에 관련된 모임이나 조언을 해줄 분이 분명히 있으실거예요...

저 또한 배우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서 따로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려워 마시고 실제로 도전해보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kimsijin33 commented 4 years ago

제가 이해한게 맞다면 기존의 operation 관련 경력을 포기하고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려고 생각하시는건가요? 큰 결심을 하셨군요.

  • 만약 일반적인 개발직을 생각하시는 것이라면 코딩테스트를 준비하셔야될거에요. 요즘에 코딩테스트 준비하는 책이나 유료 커리큘럼, 문제풀이 사이트 등등이 많아져서 커리어 전환이 많이 어렵진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정작 제가 추천해드릴만한게 뭐가 있는지 잘 알지 못하네요 ㅠㅠ) 아니면 기존의 오퍼레이팅 경력을 살려서 DevOps 쪽 분야를 준비하셔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만약 데이터분석이나 머신러닝과 같은 특수분야 커리어를 생각하신다면 요즘엔 대게 석사 이상의 학위를 요구하는 곳이 많습니다. 이전에 다른분들이 답변해주신 #972 나 #981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DevOps 라는 직종은 처음보는데 개발방법론인거고 개발부서인거죠?

kimsijin33 commented 4 years ago

안녕하세요...

저와 비슷한 나이에 엔지니어에서 전업을 하시려고 하시는군요!

말씀하신 내용들을 보니 운영 엔지니어로 업무를 많이 보셔서,

인프라쪽에 트러블슈팅이나 SM에는 전문가이실 것 같습니다.

무엇을 하고 싶으신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방향을 잡고 찾으셨으면 합니다.

그쪽에 관련된 모임이나 조언을 해줄 분이 분명히 있으실거예요...

저 또한 배우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서 따로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려워 마시고 실제로 도전해보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