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에 Styled Component 테마를 적용하려고 합니다.
테마를 적용하기 앞서서 REM과 EM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를 어떻게 웹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 방법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REM과 EM
사용자의 모든 브라우저에는 루트 글꼴 크기 설정(root font size)이 있습니다.
root font size를 적용하는 것은 시각 장애가 있는 사용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html의 root 폰트 사이즈를 변경하고, 상대적인 사이즈를 사용하면 확대/축소 뿐만 아니라
루트 글꼴 크기 변경에도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픽셀이란?
픽셀은 절대값을 사용하는 고정된 물리적 크기입니다.(화면 해상도에 따라 다를 수는 있음)
픽셀 단위 크기의 단점
📌 1) 접근성 문제!
px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글꼴 크기 설정을 무시합니다.(설정을 덮어씁니다.)
사용자가 root 폰트 사이즈를 16에서 24px로 변경하더라도
화면에 표시되는 크기는 변하지 않아 사용성에 제약이 생깁니다.
비효율성!
px를 사용하면 화면 크기가 변화할 때, 이에 맞춰서 px값을 변경하는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픽셀을 상대적 크기로 변환하기
별도의 글꼴 맞춤설정을 하지 않은 경우 HTML의 기본 폰트 사이즈는 16px입니다.
48px을 rem단위로 치환하면 48px/16px = 3rem입니다.
REM을 직접 px로 변환할 수는 없지만, 루트 글꼴 크기를 기반으로 px값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rem은 고정값이 아님!
루트 글꼴 크기를 62.5%로 설정하면, 원하는 rem값을 얻기 위해,
루트 글꼴 크기를 10px로 지정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rem와 em은 모두 루트 글꼴 크기를 참조하지만 적용하는 방식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em값은 상대적으로 계산하기 어렵기 때문에, rem을 주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REM
Font size of the root element.
브라우저 루트 글꼴 크기값의 배수로 적용
EM
Font size of the parent, in the case of typographical properties like [font-size](<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CSS/font-size>)
and font size of the element itself, in the case of other properties like [width](<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CSS/width>)
텍스트를 포함하는 엘리먼트의 font-size 속성값에 배수로 적용
브라우저 설정을 참조하지만, 항상 부모 엘리먼트를 참조합니다.
종류
영어
내용
REM
root em unit
루트 글꼴 크기의 배수
EM
em unit
글꼴 크기의 배수
px
pixel
고정된 절대값
브레이크 포인트
브라우저 화면 크기는 픽셀 단위이며, 글꼴 크기에 따라 변경되지 않기 때문에
px또는 em을 사용합니다.
styled-component 테마 적용(feat. REM 적용)
+결론(10월 3일 추가)
결론
작업 마무리 - 10월 3일
적용 내용
페이지
관련 내용
출처
프로젝트에 Styled Component 테마를 적용하려고 합니다. 테마를 적용하기 앞서서 REM과 EM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를 어떻게 웹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 방법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REM과 EM
html의 root 폰트 사이즈를 변경하고, 상대적인 사이즈를 사용하면 확대/축소 뿐만 아니라 루트 글꼴 크기 변경에도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픽셀이란?
픽셀은 절대값을 사용하는 고정된 물리적 크기입니다.(화면 해상도에 따라 다를 수는 있음)
픽셀 단위 크기의 단점
📌 1) 접근성 문제! px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글꼴 크기 설정을 무시합니다.(설정을 덮어씁니다.) 사용자가 root 폰트 사이즈를 16에서 24px로 변경하더라도 화면에 표시되는 크기는 변하지 않아 사용성에 제약이 생깁니다.픽셀을 상대적 크기로 변환하기
별도의 글꼴 맞춤설정을 하지 않은 경우 HTML의 기본 폰트 사이즈는 16px입니다.
rem와 em은 모두 루트 글꼴 크기를 참조하지만 적용하는 방식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REM
EM
브레이크 포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