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r-develop / study

2 stars 0 forks source link

0과 1을 저장한다는 게 뭔지 드디어 알았어요 #18

Open hyewoncc opened 5 months ago

hyewoncc commented 5 months ago

3.2.1 시간의 문제

우리는 주기가 끝날 때만 상태를 확인하기 때문에 시간 지연은 관찰하지 못한다. ... 주의 깊은 독자라면, 이 방식이 동작하려면 최대 지연 시간보다 한 주기의 길이가 더 길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차렸을 것이다. p59

주의 깊은 독자가 아니라서 전혀 눈치채지 못했어 ㅋㅋ 이산적 시간 표현이 무슨 소리지 했는데 여기까지 읽고 나서야 이해했다

3.3.2 레지스터

65페이지의 1비트 레지스터 그림을 이해하는데 한참 걸렸는데, 이걸 이해하고 나니까 컴퓨터는 0과 1을 저장해서 동작한다는 하나도 안 와닿던 얘기가 조금 와닿는 느낌이다. 외부에서 어떤 신호를 주기 전까지 이전의 불 상태를 기억하고 있는 게 0/1을 저장한다는 뜻이었구나. 내가 이해한 게 맞나?
그러면 하드디스크는 전기 신호가 다 끊겼을 때 상태를 어떻게 저장하는 건지 궁금해진다...

3.3.3 임의 접근 메모리

중요한 것은, 어떤 레지스터에 거의 즉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음을 보장하도록 RAM을 구현해야 한다는 점이다.

언제나 O(1)을 보장하는 접근법이라니 엄청 마법같이 들린다. 그리고 뒤에 구현 부분에서 C++에서 본 포인터가 이 주소를 말하는 거였나? 하는 깨달음이 왔어. 그 때는 그냥 시험쳐야 되니까 외우기만 했는데 ㅎㅎ ..

3.6 정리

난해한 플립-플롭 설계에 연연하지 않는 이유는 현대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메모리 장치가 꼭 플립-플롭 게이트로 구성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 대신 현대적 메모리 칩들은 물리적 특성을 활용해서 세밀하게 최적화된 기술로 만들어진다.

그럼 현대적 메모리 칩들은 뭘 쓰는 거지? 해서 찾아봤는데, 그냥 플립-플롭 쓴다고 나오지 다른 얘기가 잘 안나오는데 원문은 뜻이 좀 다른가 궁금하네.

myeongjae-kim commented 5 months ago

https://www.asiae.co.kr/article/2024011910503166777

deerhamyungjin commented 5 months ago

혜원: 시간 지연이 항상 보장이 되는 건가? 덕수: 실제로 그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지마 오차율은 매우 낮다. 전기적 특성이... 명재: 오류 보정하는 방법이 또 있습니다.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중복값을 보내는 방식이 있고 수학적으로 가능함이 증명되어있다... 자료 구조 공부할 때 해밍 코드... 오류 보정...은 소프트웨어에서 오류을 알고 보정하는 장치가 있고 그런 것들이 하드웨어에도 있을 것이다. 혜원: 이걸 이해하고 나니까 램에 저장되는 방식과 휘발성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거 같은데 hdd는 어떻게 저장하는 거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hdd와 sdd 는 어떻게 하는 거지?? 덕수: 전자적인 특성을 띠는 물질이고 자성이 가까워지면 전기 배열이 바뀌니까 문제가 되는 것 아닐까? hdd와 sdd가 저장하는 기간이나 방식이 다르다... 명재: ms 유리저장 디스크를 검색해봐 ㅎㅎ 120억년 360tb 보장합니다. 덕쉬: 0(1)을 보장하는 건 그렇게 어렵지 않을 수 있다. 대상이 하나밖에 없으니까... 명재: 게이트가 아닌 다른 걸로 flip flap을 만드는 거 같다... nand 말고 ff 전용의...(뇌피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