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c-sookmyung / 2023-01-Effective-Java-Study

이펙티브 자바 공부하는 스터디입니다
2 stars 3 forks source link

Item84. 프로그램의 동작을 스레드 스케줄러에 기대지 말라 #80

Open letmeloveyou82 opened 1 year ago

letmeloveyou82 commented 1 year ago

미리 읽는 결론

프로그램의 동작을 스레드 스케줄러에 기대지 말자. Thread.yield와 스레드 우선순위에 의존해서도 안 됨. 이미 잘 동작하는 프로그램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드물게 쓰일 순 있지만, 간신히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고치는 용도’로 사용해선 절대 안 됨.

아이템 84

여러 스레드가 실행 중일 때, 운영체제의 ‘스레드 스케줄러’ 가 어떤 스레드를 얼마나 오래 실행할지 정한다.

정상적인 운영체제라면, 이 작업 공정하게 수행하지만, 구체적인 스케줄링 정책은 운영체제마다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잘 작성된 프로그램이라면 이 정책에 좌지우지돼서는 안 된다.

정확성이나 성능이 스레드 스케줄러에 따라 달라지는 프로그램이라면 다른 플랫폼에 이식하기 어렵다.

견고하고 빠릿하고 이식성 좋은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 :

✨ 실행 가능한 스레드의 평균적인 수를 프로세서 수보다 지나치게 많아지지 않도록 하는 것

실행 준비가 된 스레드들은 맡은 작업을 완료할 때까지 계속 실행하도록 만들자. 이런 프로그램이라면 스레드 스케줄링 정책이 아주 상이한 시스템에서도 동작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여기서 실행 가능한 스레드의 수와 전체 스레드 수는 구분해야 한다. 전체 스레드 수는 훨씬 많을 수 있고, 대기 중인 스레드는 실행 가능하지 않다.

실행 가능한 스레드 수를 적게 유지하는 주요 기법 :

✨ 각 스레드가 무언가 유용한 작업을 완료한 후엔 다음 일거리가 생길 때까지 대기하기

스레드는 당장 처리해야 할 작업이 없다면 실행돼선 안 된다.

실행자 프레임워크를 예로 들면, 스레드 풀 크기를 적절히 설정하고, 작업은 짧게 유지하면 된다.

단, 너무 짧으면 작업을 분배하는 부담이 오히려 성능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

스레드는 바쁜 대기(busy waiting) 상태가 되면 안 된다.

공유 객체의 상태가 바뀔 때까지 쉬지 않고 검사해선 안 된다는 뜻이다.

바쁜 대기(busy waiting) 단점 :

특정 스레드가 다른 스레드들과 비교해 CPU 시간을 충분히 얻지 못해서 간신히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보더라도 Thread.yield를 써서 문제를 고쳐보려는 유혹을 떨쳐내자.

Thread.yield : 자바에서 스레드 스케줄러에게 현재 실행 중인 스레드가 실행을 일시 중단하고 다른 스레드에게 CPU 실행 시간을 양보(yield)하도록 알리는 메서드.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현재 스레드는 실행 가능한 다른 스레드에게 CPU 실행 기회를 주는 것을 시도하게 됨.

차라리 애플리케이션 구조를 바꿔 동시에 실행 가능한 스레드 수가 적어지도록 조치해주자.

이런 상황에서 스레드 우선순위를 조절하는 방법도 있지만, 역시 비슷한 위험 존재한다.

마치며

프로그램의 동작을 스레드 스케줄러에 기대지 말자.

이는 견고성과 이식성을 모두 해치는 행위다.

같은 이유로, Thread.yield와 스레드 우선순위에 의존해서도 안 된다.

이미 잘 동작하는 프로그램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드물게 쓰일 순 있지만, 간신히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고치는 용도’로 사용해선 절대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