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andol / page.issue

0 stars 0 forks source link

2017/02/24/software-engineer-career #2

Open utterances-bot opened 4 years ago

utterances-bot commented 4 years ago

경력직 개발자 커리어 패스 정리, Haandol

웹 개발 취준생의 커리어 패스 정리

http://blog.haandol.com/2017/02/24/software-engineer-career.html

heumsi commented 4 years ago

글을 쓰신 지 3년이 지난 시점에서 봤지만, 정말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해놓으신 것 같습니다. 커리어를 고민하는 입장에서 매우 도움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haandol commented 4 years ago

댓글 감사합니다. 클라우드가 대세가 되면서 개발자들의 운신의 폭이 넓어지게 되었는데, 여유가 되면 그쪽도 더 다뤄봐야겠군요 ㅎㅎ

Steve-YJ commented 4 years ago

커리어를 고민하고 있는 입장에서 너무나도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이었습니다. 한돌님께서 정리해주신 글이 각 포지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너무나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한돌님께서 지금 맡고 계신 프로토타입 엔지니는 어떤 일을 하는건가요??

(여담이지만)블로그 명이 haandol이어서 네이버 한돌팀의 공식 블로그인줄 알았습니다...ㅎㅎ

haandol commented 4 years ago

도움이 되셨다니 기쁩니다. 네이버에 한돌팀이 있나보군요 ㅋㅋ (요즘은 MSA가 대세지만, 제가 대학교때는 Monolith 가 대세였어서 해당 단어의 한글어인 한돌로 지어봤습니다.)

AWS 의 프로토타입 엔지니어(PE)를 소개하려면 솔루션스 아키텍트(SA) 라는 직군을 먼저 소개해드려야합니다.

SA 는, AWS 가 출시되고 나서 고객들이 AWS 서비스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잘 적용하게 하고, 기술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지원하기 위해서 생겨난 직군이며, 고객을 대상으로 AWS 서비스들을 이용한 아키텍쳐 설계나 컨설팅 등의 기술적인 지원 업무를 합니다. (세일즈 그룹에 속해있지만 프리세일즈를 하지는 않습니다. 해당 팀은 따로 있습니다.)

PE는 SA의 많은 하위 직군중 하나인데요, PE는 SDE 와 SA 의 중간정도에 위치에서 고객의 실무팀과 협업하여 Minimum Lovable Product(MLP) 를 빠르게 전달하여, 고객이 실제로 동작하는 프로토타입을 보고 의사결정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SA 안에는 프로토타입보다 더 특정기술에 특화된 스페셜라이즈드, 스페셜리스트 직군들도 있고, 정반대로(?) 기술보다 고객 관리에 중점을 두는 어카운트 SA 들도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JD 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amazon.jobs/en/jobs/981189/solutions-architect-ii-amazon-web-service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