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는 프로그램(파일이 저장 장치에 저장되어 있지만 메모리에 올라가 있지 않은 정적인 상태)이 실행되어 메모리에 올려진 동적인 상태, 작업 중인 프로그램을 말한다. 운영체제 관점에서의 최소 작업 단위이다.
프로그램이 복잡해지고 프로세스가 여러 개 필요해졌지만, 운영체제는 안전성을 위해서 프로세스마다 할당된 메모리 정보에만 접근할 수 있게 제약을 두었기 때문에 스레드라는 더 작은 실행 단위 개념이 나왔다.
스레드는 프로세스의 코드에 정의된 절차에 따라 실행되는 특정한 수행 경로이고, 프로세스와 달리 프로세스의 자원을 공유하며 프로세스 실행 흐름의 일부가 된다. CPU 관점에서의 최소 작업 단위이다.
운영체제는 프로세스마다 각각 독립된 메모리 영역을 할당해줘서 서로 접근할 수 없는 반면, 스레드는 프로세스가 할당받은 메모리에서 스택 형식으로 할당된 영역은 따로 할당받아 가지고 있고 나머지 코드,데이터,힙 영역은 공유해서 서로 읽고 쓸 수 있다.
프로세스 간 오류가 발생해도 다른 프로세스에 영향이 없지만 스레드는 자원을 공유해서 모두 강제 종료된다.(함수) 자원 공유의 이유는 하나의 프로세스는 하나 이상의 스레드를 가지는데 운영체제 관점에서는 프로세스가 최소 작업 단위이기 때문에 같은 프로세스 소속의 스레드끼리 메모리를 공유해야하기 때문이다.
프로세스와 스레드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