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d utterances-bot closed 1 year ago
"물때 제거 용액"이 혹시 락스를 말씀하시는거라면, 말씀하신 "용액 냄새"는 Chloramine(NH2Cl)인데요, 이건 락스 자체의 냄새가 아니라 락스가 살균을 한 결과로 발생하는 냄새입니다. 락스 뚜껑 열어보시고 냄새맡아보시면 그 냄새가 안나요.
근데 클로라민은 락스청소로 발생하는정도로는 몸에 해가 안됩니다.ref1 클로라민을 진하게 물에타서 마셔야 유해해요. 걍 락스를 뿌려놓고 화장실 환기를 켠 채로 화장실 문을 닫으신다면 사람에겐 쾌적하면서 청소는 편하게 잘 될겁니다. 클로라민 냄새가 생활에 불편할정도로 심하다면 그건 화장실 타일에 미생물이 그만큼 많다는 뜻이어서, 오히려 더 자주 락스청소를 해주셔야 합니다.
요즘 유한락스에서 청소 편하게 하라고 희석한 락스에 계면활성제를 소량 섞어서 이렇게 분무기 형태로 파는게 있는데요 이런거 장만하셔서 화장실 타일에 bacterial colony가 보일때마다 걍 뿌리기만 해주세요. 솔같은걸로 문질러서 biofilm을 파괴해주시면 더 효과적이긴 한데 바쁘고 시간아까우면 걍 뿌린 뒤 물에 헹구지 마시고 오래 방치해서 반응시간만 늘려줘도 다 죽습니다.
혹시 돈아까워서 저 희석락스 분무기 구매하는 대신 직접 락스를 희석해서 분무기에 넣고 뿌리실 계획이시라면, 락스가 마를때 분해되면서 소금을 남기기때문에 분무기 구멍이 막혀서 터질수가 있습니다. 그거만 조심해주세요.
저는 솔로 문지르기만 하고 있었어요. 자세히 알려주셔서 저희 화장실 위생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집에서 아내와 청소문제로 많이 다퉜는데 부끄럽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흥미있게 잘 읽었ㅇ요. 요즘도 이런 방식의 청소를 유지하시는지 궁금하여 댓글 남깁니다.^^
@aplnosun 네. 매일 샤워할 때마다 상대적으로 제일 오염된 곳을 집중적으로 청소합니다.
물때를 언제 청소할 것인가? - 기계인간 John Grib
매일 샤워할 때 가장 더러운 타일 하나를 닦는다
https://johngrib.github.io/wiki/cleaning-tile-cy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