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utterances-bot opened 1 week ago
포스팅해주신 글 재밌게 읽었습니다. 굉장히 흥미로운 주제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의문이 드는 부분들이 있어서 리뷰 남깁니다.
캐싱에 초점을 맞추어 nginx의 사용목적에 의문을 가진 부분이 근거가 부족하게 느껴졌습니다.
모행서비스가 현재 정적 콘텐츠를 직접 서빙을 하는지 여부입니다.
모행서비스가 현재 nginx를 통해서 캐싱을 진행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기술간의 비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종합 의견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콘텐츠 캐싱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nginx를 사용할 이유는 충분해보입니다. 또한 모행 서비스에는 많은 크기의 정적리소스가 없습니다.
엘라가 말씀하신 단일서버에서 많은 정적리소스를 서빙하는 경우는 충분히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서비스에 그런 상황을 가정해보면 두가지정도 해결책이 떠오릅니다.
모행은 AI 개인화 맞춤 서비스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 걱정이 되는 부분은 바로 동적 컨텐츠 전송입니다. 유저의 클릭을 수집하고, 패턴을 분석해서 AI가 맞춤 추천여행지를 바꾸어주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캐싱을 하는 순간 개인화의 의미가 크게 사라집니다. 유저마다 맞춤 리스트를 바꿔가며 전달해야하는데, 리스트가 고정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어렵네요.
Nginx VS AWS S3 + CloudFront
현재 모행 서비스는 웹 서버로 Nginx를 이용하여 프론트엔드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프론트엔드에서 정적 콘텐츠만 제공할 경우 AWS의 S3와 CloudFront를 이용하여 베포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모행에서 사용한 Nginx와 S3 + CloudFront…
https://kakaotech-harmony.netlify.app/cloud/ngin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