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aver / Daily-Issue

Archive daily issues
0 stars 0 forks source link

형식을 명시하여 컴파일 시점에 에러를 찾아낼 수 있는 방법 #7

Open minaver opened 1 year ago

minaver commented 1 year ago

Spring 동시성 처리를 위해 Redisson을 사용하다 Redisson에서 Key를 사용하기 위한 Entity별 키 인터페이스를 구성하였다.

현재 구성한 key 생성 메서드는 다음과 같다

@Override
public String getKey(String... args) {
     StringBuffer key = new StringBuffer(domain);
     String[] components = args;
     for (String comp : components) {
         key.append("_");
         key.append(comp);
     }
     return key.toString();
}

이때 키 같은 경우 "Entity 이름(domain)" + "구분자 1" + ... "구분자 N" 과 같이 딱 정형화된 틀이 있다. 위 코드의 문제점은 해당 메서드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잘못된 순서나 잘못된 형식으로 파라미터를 입력해도 키가 그대로 생성되고 사용자는 의심 없이 사용하게 된다는 점이다. 이렇게 된다면 내부 틀을 아는 사용자만이 해당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고 메서드를 사용하는 시기에 틀에 맞춰 파라미터를 입력해야 하니 안정성이 취약해진다. 즉 안전하고 일관된 키 생성을 추구하려면 메서드에서 정형화된 틀을 제공해주고 이를 어긴다면 컴파일 시점에서 에러를 보여줘야한다.

초기 접근

초기에는 엔티티 객체 자체를 파라미터로 넘겨 해당 메소드 안에서 형식에 맞게 키를 생성해주는 방식을 선택했다. 이 방식은 redisson을 사용한 동시성 처리와 같이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었다.

redisson을 사용한 동시성 처리는 동시성 처리가 필요한 튜플을 접근하기전 특정하여 이를 동기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이고 이때 튜플들을 구분하기 위해 키를 사용한다. 즉 키를 먼저 생성해야 튜플에 접근하고 엔티티를 획득할 수 있으니 (구분되는 키 -> 엔티티 접근) 엔티티를 사용하여 키를 생성하는 것은 동시성 처리 순서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다.

메서드 파라미터

메서드 파라미터의 제한으로 한계가 있어 보인다. 파라미터로 제약할 수 있는 부분은 파라미터의 '타입값'과 '수'인데 만약 구분자의 종류가 둘다 Integer 인 두 개의 mapId, robotId 구분자가 있을 경우 두 구분자의 순서를 파라미터로 제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