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북은 처음 출시 되었을 때 일반적인 종이책과 달리 전자 문서로써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이점이 있었다.
하지만 e북의 컨텐츠의 부족, e북을 효과적으로 읽을 전자기기의 부족으로 인해 수요가 정체되면서 대중화되지 못하는 캐즘에 빠진다.
이때, 아마존에 킨들이라는 e북 전용기기를 시장에 내놓으면서 e북의 대중화 시대를 맞는다.
MP3 플레이어
MP3 플레이어는 초기에 적은 용량과 MP3 파일을 내려받을 플랫폼의 부재, CD에 있는 음악파일을 MP3로 변환의 어려움 등등의 이유로
캐즘에 빠진다. 하지만 음악사이트가 개설되고 용량은 커지고 크기는 작아지면서 캐즘을 극복한다.
태블릿 pc
태블릿 pc는 2000년대 초반에 이미 개발되어 초기시장에 진입되었다. 하지만 그 때의 사용자들은
스마트모바일에 대한 인식이 낮았고 데스크탑을 선호하던 시기라서 태블릿 PC는 대중화되지 못하고 캐즘에 빠진다.
이후 스마트폰이 보급화되면서 태블릿 PC는 수년간 지속되던 캐즘을 극복한다.
<캐즘을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은 완성완비제품 (whole product) 를 만드는 것이다!!>
=> 완성완비제품 : 자신들의 문제를 100% 해결해 줄 수 있는 완전완비 제품(Whole Product, 표적 소비자가 제품 구매 충동을 일으키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구성을 갖춘 제품이나 서비스)
캐즘 극복 실패 사례 (LG전자 멀티 X)
1996년 휴대폰 시장이 매년 100%씩 급성장하면서 모토로라, 애니콜 등의 제품들이 경쟁을 벌이던 때이다.
LG전자에서 멀티X라는 혁신적 기술을 담은 스마트폰이 등장했다. 하지만 완전한 비제품이 아니었던 멀티X는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캐즘에 빠져서 시장에서 사라진다.
캐즘 극복 사례 (삼성전자 DVD 플레이어)
삼성전자에서 1998년 DVD 플레이어를 출시한 이래 2000년까지 DVD플레이어 시장은 극히 미미했다.
하지만 가전시장 신규 수요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신혼 수요의 공략을 통해서 캐즘을 극복했다. 즉, 신혼부부들은
VTR과 DVD플레이어 사이에서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망설이고 있는 소비자였던 것이다.
삼성전자는 이런 신혼부부들을 대상으로 VTR과 DVD가 결합된 완성완비제품으로 주류시장에 안착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o1_hanafax&logNo=220423594072 캐즘 극복 사례
http://blog.moneta.co.kr/jeon23/339450/174888 이 블로그에서는 캐즘에 빠져서 망한 것과 캐즘을 극복한 사례를 대조시키고 있네요. 이런 식의 발표 진행도 괜찮을 것 같아요 ㅎㅎ
<캐즘을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은 완성완비제품 (whole product) 를 만드는 것이다!!> => 완성완비제품 : 자신들의 문제를 100% 해결해 줄 수 있는 완전완비 제품(Whole Product, 표적 소비자가 제품 구매 충동을 일으키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구성을 갖춘 제품이나 서비스)
캐즘 극복 실패 사례 (LG전자 멀티 X)
캐즘 극복 사례 (삼성전자 DVD 플레이어)